-
태풍이 늦여름에서 초가을에 발생하는 이유,가을태풍이 무서운 이유?일상 리뷰 2022. 9. 13. 20:05반응형
우리나라는 늦여름에서 초가을에 주로 태풍이 온다. 특히 여름보다 가을철에 발생하여 영향을 주는 태풍이 위력이 더 크고 무서운 경우가 많다. 예전 곤파스, 링링, 매미가 대표적 가을철 태풍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을철에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와 더 위력이 강한 건 왜일까?
-태풍이 만들어지는 원인
태풍이 만들어지는 원인은 과학적으로 거대한 수증기의 열에너지가 시계 반대방향으로 빙글빙글 회전하는 운동에너지로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바다의 수온이 27도 이상의 열대해역에서 따뜻한 공기가 수증기를 공급받고 물의 증발량이 늘어나면서 공중으로 상승하고 그 아랫부분은 저기압이 발생하여 구름의 양이 증가하면서 고위도로 이동을 하며 태풍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렇게 발생한 태풍은 소멸까지 약 10일정도가 소요되는데 자연 소멸한다.
-태풍의 발생,이동경로
태풍이 발생하는 위치와 이동경로는 북태평양 기단이 영향을 준다. 여름에는 북태평양 기단이 오른쪽에서 강한 힘을 동반하며 태풍의 진로를 막는 장애물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로 태풍이 우리나라를 비껴간다. 하지만 초가을에는 북태평양 기단의 힘이 약해지면서 태풍의 길이 열리게 되는데 이때 태풍의 이동경로가 우리나라를 지나게 되는 것이다.
-가을철 태풍이 쎈 이유
초가을에 발생하는 태풍이 센(위력) 이유는 태풍이 발달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8월 말에서 9월 초 사이에는 대만과 필리핀 인근 바다의 수온이 연중 가장 높을 때이다. 이때 바다의 수온이 태풍이 발달하기 가장 좋은 조건인 27도 이상을 기록한다.
높은 온도의 바다에서 만들어진 수증기는 태풍의 위력을 더욱 더 강력하게 만든다.
-태풍은 불필요한가?
이렇게 발생하는 태풍은 자동소멸하기까지 움직이며 이동하는데 이때 많은 피해를 주게 된다.
하지만 지구는 이 태풍으로 인해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범지구적 에너지 순환이다.
1. 대량의 수자원을 극지방 쪽으로 옮겨주는 수자원 분배 역할
2. 태풍의 거센 비바람과 회오리는 매우 넓은 범위의 지역 풍속과 풍향에 영향을 주며 거대한 대기 순환시키는 역할
3. 강한 비바람은 호수와 바다의 녹조와 적조를 싹 갈아엎음으로써 이를 제거하는 효과와 바다 생태계를 활성시키는 역할
-태풍 대비, 대처
1. 날아갈 위험이 있는 간판, 지붕, 물건들은 단단히 고정하거나 치울 수 있는 건 잠시 치워놓는다.
2. 집 주변의 하수구,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을 뚫어야 한다.
3. 하천 근처에는 주차를 하지 않는 게 좋고 주차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4.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본인의 지역이 태풍 경로에 해당하는지, 해당한다면 지나가는 시기를 미리 파악, 확인한다.반응형'일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시멜로의 칼로리,살찌는 루머,부작용,다이어트 (0) 2022.09.16 강아지 첫 생리는 언제? 강아지 생리 주기,생리 기간,주의할 점 (0) 2022.09.14 10대 슈퍼푸드 연어의 효능, 부작용, 주의할 점 (0) 2022.09.07 불법 주차 신고, 벌금, 과태료 (0) 2022.09.06 원시, 근시, 난시의 차이점, 교정법 (0) 202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