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눈이 생기는 이유,증상,예방법,티눈 제거법
    일상 리뷰 2022. 8. 22. 10:03
    반응형

    티눈이란?
    티눈은 피부 일부가 반복 자극이 가해지는 것으로 각층이 부분적으로 두껍고 딱딱해지는 것이다. 
    압박과 마찰이 반복하여 일어나기 때문에 발바닥의 하중 부분에 잘 나타나는 증상이다. 원형 피부가 딱딱하고 그 중심에는 심지가 있고 압박에 의한 강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다리의 부담을 가볍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리고 딱딱해진 피부는 깎는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티눈과 굳은살의 차이?
    굳은살은 손바닥이나 발바닥,뼈가 튀어나온 부위와 같이 압력을 받는 부위에 부분적으로 살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는 모양으로 발생하며 티눈에 비해 비교적으로 크기가 크고 통증이 앖으며 중심핵이 없다.
    티눈의 경우 원뿔모양으로 사마귀와 달리 각질을 깎아냈을 때 중심핵이 보이며 위에서 눌렀을 때 통증을 느낀다.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
    티눈은 전염성 피부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한전 생겼다 하더라도 그 수가 늘지 않는 반면에 발바닥애 생긴 사마귀의 경우에는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이 가능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가 아닌 다른곳에 티눈과 같은 피부병변이 생기고 그 수가 늘어날 경우 사마귀로 의심해야 하며 빠른 시일 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료를 받아야 한다.

    티눈이 생기는 이유?
    피부의 특정 부위에 마찰이나 압박 등 무한적인 자극이 반복되어 피부의 각질층이 두꺼워진 상태이다.
    반복되는 자극에 대한 피부의 '방어 반응'이라고 해서 체중을 싣는 발박닥과 발가락에서 잘 볼 수 있다.
    발에 맞지 않는 비좁은 신발,가죽신발,하이힐 같은 바닥이 딱딱한 신발을 맨발에 직접 신는 샌들도 이와 같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발바닥 일부만 체중이 걸리는 걸음걸이,장시간 보행이나 서서 일하는 등에 생긴다.

     

     


    증상?
    피부가 원형으로 단단해지고 중심에는 흰 눈과 같은 심을 볼 수가 있다. 이것은 두꺼워진 각질이 쐐기 모양으로 피부의 안쪽으로 침입하기 위해 말 그대로 '티눈'처럼 보이는것이다. 압박하면 통증이 있다. 발바닥에 생기면 통증으로 인하여 걷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치료법?
    티눈도 굳은살과 같이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이 제거될 경우 자연소실이 될 수 있으며 발에 맞는 신발을 신거나 패드 등을 통하여 압력을 줄이도록 하고 압력이 가해지는 심한 운동이나 장시간 걷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것이 좋다.
    티눈을 무라하게 손이나 손톱깎이로 잡아 뜯거나 칼로 도려내는 것은 2차 감염이 생기거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피부과에서 상담,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치료 후 다시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는다면 재발 가능성이 높다*

     

     


    티눈 예방법?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다.
    바닥이 딱딱한 신발보다는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선택.
    하이힐을 피하고 걷는 방법의 버릇이 있으면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양말을 신어 마찰을 줄여주는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