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복어의 효능,복어독 증상,복어독이 있는 부위는?
    일상 리뷰 2022. 8. 17. 21:05
    반응형

     

     

     

    복어 효능
    -복어목에 속하는 물고기는 전 세계적으로 120여 종에 이른다. 그중 일부가 강한 독을 가지고 있는데 한국에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복어는 21종으로 알려져있다. 황복, 복섬, 졸복, 매리복, 자주복, 까치복, 검은밀복, 가시복 등이 있는데 고기의 살이 희고 기름기가 없어서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담백하게 먹을수있다. 또 조직이 치밀해서 식감도 아주 좋다.

    -복어의 단백질 함량은 100g당 20g이며 지방은 1g도 되지 않는데 이 지방마저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 3이 함유되어있다.
    또, 글리신,알라닌,이노신산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타우린, 메티오닌 같은 아미노산 풍부해서 간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복어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도 좋은 재료이다.

    -복어는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복어독

    -복어독은 2mg으로도 어른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데 테트로도톡신이라는 신경독은 청산가리보다 500배 이상 강하다고 알려져 있다. 신경의 나트륨 통로를 막아서 신경자극이 차단되고 마비가 일어나게 된다. 물로 깨끗하게 씻거나 고온의 열을 가해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복어의 알과 내장 등에 신경독소인 테트로도톡신이 함유되어 있다. 복어의 종류와 계절에 따라 복어독의 함유량도 달라지게 된다.

     

     


    복어독 증상

    -1단계=20분~3시간 내에 입술, 혀끝, 손끝이 저리고 두통, 복통, 구토 등이 발생하게 된다.
    -2단계=불완전 운동마비 상태가 되어 지각마비,언어장애,혈압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3단계=완전 운동마비 상태로 운동 불능 증상이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된다.
    -4단계=전신마비와 합계 의식을 잃고, 호흡과 심장박동이 정지하게 된다.
    복어 섭취 후 의식이 아직 분명한 상황에서 침 흘리기, 두통, 마비 증상이 느껴진다면 내용물을 바로 토해내는 것이 좋다.

    *일반인들의 경우 식용복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 복어 손질 시에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혈액, 안구, 아가미, 내장 등을 제거해야 하니 반드시 복어조리 자격이 있는 전문가가 복어를 취급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