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티는 남아프리카에 서식하는 식물 aspalathus linearis 관목의 발효 잎에서 추출한 붉은 허브차이다.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즐겨마시건 차로 알려져 있고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꿀과 함께 타서 물처럼 마시기도 한다. 카페인이 없어서 아이들이나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부담없는 차이다. 요즘에는 마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녹차,홍차의 대안으로 많이 즐기는 루이보스차의 효능을 알아보자.
효능 1.카페인이 없다 루이보스티에는 카페인이 없어 아이들, 임산부 또, 카페인에 민감하여 평소 커피를 못 마시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고 불안을 악화시킬수 있으며 불안감, 심계항진과 같은 신체적 영향을 유발할 수 있다. 철분과 미네랄을 잘 흡수할 수 있어 빈혈을 예방할수있다.
2. 탄닌 붉은 루이보스티에는 아주 적은 수준의 탄닌이 포함되어 있다. 탄닌은 녹차, 홍차, 적포도주를 포함한 많은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자연 발생 화합물이다. 탄닌은 신체의 철분, 특히 식물성 식품에서 나오는 형태인 비 헴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6주 동안 매일 6잔씩 루이보스 차를 마신 것이 참가자들의 철분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다. 이 말은 다른 차(홍차, 녹차)에 비해 함유된 탄닌이 수준이 낮아서 부정적인 영향이 크지 않았다.
3. 면역력 녹차보다 50배나 많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여준다.
4. 풍부한 항산화제 루이보스티에는 여러 가지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녹색 품종은 빨간색보다 높은 수준을 포함한다.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이 신체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주어 인체 건강에 중요하다. 동물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루이보스티는 간의 항산화 상태를 향상할 수 있음을 발견,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루이보스 차 섭취는 신체의 항산화 물질 수준을 증가시키 지만 그 효과는 적고 빨리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아쉬운 부분)
5. 피부미용 활성산소는 외적으로 우미 몸을 보호해주기도 하지만 너무 많아지면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기미, 주름을 만들어 피부 노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을 억제하여 피부미용을 돕는다.
6. 뼈 건강 마그네슘, 칼슘,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해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뼈 건강에 좋다.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7. 혈관건강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을 예방, 활성산소를 줄여 혈압을 낮춰준다. 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8. 암 예방 비타민c, E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 생성, 돌 연변이을 예방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
9. 소화촉진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소화기관을 돕고 설사, 구역 등의 증상에 도움을 준다. (임산부의 입덧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10. 불면증 신경전달 물질을 줄여주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한다. 그래서 불면증을 없애는 데에도 효과작이다.
11. 숙취 술로 인하여 부족한 미네랄을 보충해주어 숙취를 잘 중화시켜준다.
12. 다이어트 기온 체온이 올라가면서 신진대사량이 높아지게 하여 칼로리 소모를 늘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부작용
루이보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 시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에스트로겐을 활성화시킬 수 있어 유방암과 같이 호르몬 관련 질환이 있으시다면 주의하시는 게 좋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저혈압이신 분들은 적당히 마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