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얼굴이 붓는 이유,얼굴 붓기 빼는 방법
    일상 리뷰 2022. 3. 16. 20:46
    반응형

    딱히 전날 야식을 먹고 잔 것도 아닌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얼굴이 부어 있을 때가 있는데 이유를 알 수 없어 더 답답한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들보다 유난히 얼굴이 잘 붓는것 같는데, 얼굴이 붓는 이유를 알아보자.

    우리 몸 구성이 70%가 물로 이루어진것은 잘 알려진 상식이다. 이러한 체액은 신진대사에 필요한 림프액, 혈액뿐만 아니라 신체조직을 구성하는 수분도 포함된다. 여러 원인으로 체액의 분포가 불균형해지고 어떤 특정 부위에 정체가 되면 붓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얼굴은 피부가 얇아 붓기가 더 잘 드러나는 것이다.

     

     

     

     

     


    얼굴이 붓는 이유

    1. 식습관의 문제
    맵고 짠 음식, 튀김류, 볶음류, 과자 같은 음식의 섭취가 많은 경우, 반찬으로 김치, 염장류 등의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즐겨먹는 경우에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나트륨 과다 섭취의 경우 우리 몸의 삼투압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게 되면서 수분뿐만 아니라 노폐물 등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결과를 만들어 짜게 먹은 다음날은 얼굴뿐만 아니라 손, 발이 부어올 수 있다.

    2. 잘못된 수면 자세
    엎드린 자세로 자거나 책상에서 엎드려 자는 경우에 수분과 혈액이 얼굴로 쏠려 얼굴이 붓기 쉽다.
    또, 너무 높은 베개를 베고 잘 경우에도 얼굴 붓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3. 많이 울었을 경우
    눈물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얼굴을 비비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 눈 주위는 물론 얼굴 전체가 부어오를 수 있다.

    4. 신체 컨디션 문제
    추운 날씨, 호르몬의 변화, 피로 등으로 신진대사가 떨어지거나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이 떨어져 몸이 쉽게 붓게 된다. 얼굴 부기를 빼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컨디션 회복도 중요하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5. 신장(콩팥) 문제
    신장은 소변을 통해 우리 몸속의 노폐물은 물론 다양한 수분, 이물질을 배출하는데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제 역할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주 소변이 마렵고 빈뇨 증상, 소변에 거품 발생, 잔뇨감, 냄새의 변화 등이 함께 나타나므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6. 생리 전 증후군
    생리 전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자들의 경우 얼굴이 쉽게 붓거나 손, 발의 붓기가 발생할 수 있다.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약물, 피임약 등 복용하는 경우에도 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 생리 전 증후군의 경우 생리 시작 후에 빠르게 붓기가 사라지는 모습을 보인다.

    7. 수면부족, 음주, 늦은 시간의 야식, 수분 부족,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하증, 스테로이드제 약물의 부작용 등이 요인으로 꼽힌다.

    부기 빼는데 효과적인 음식

    =당신이 남들보다 잘 붓는 편이라면 평소에 음식의 간을 싱겁게 해서 드시고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미역, 토마토, 호박, 오이, 바나나, 두부, 참외, 상추, 브로콜리, 양파, 다시마, 사과, 키위, 배, 귤, 부추, 팥, 옥수수수염차, 늙은 호박 등을 추천한다.

     

     

     


    부기를 빼려면?
    1. 냉수, 온수를 번갈아가며 세안하기
    얼굴을 찬물로 세안하거나 또는 차가운 얼음팩을 이용해 가장 많이 부어오르는 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북기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세안을 할 때 냉, 온수를 번갈아가며 세안을 하면 얼굴 부위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어 얼굴 부기 해소에 도움이 된다.

    2. 탄산수로 세안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탄산수 속의 기포가 피부에 닿으면서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준다. 물과 탄산수의 비율 1:1로 맞춰 차갑게 해서 세안을 하면 더 효과적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