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말이다. 숙취 조심하자!(숙취 원인,해소,예방)
    일상 리뷰 2021. 12. 15. 21:52
    반응형

    연말연시 술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도 술 약속이 생기기 마련이다.
    아무래도 술을 마시게 되니 숙취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술 약속을 가기 전 숙취 원인, 숙취해소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숙취 원인
    숙취는 당신의 간이 알코올 분해 능력 이상의 술을 먹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머리아픔, 메스꺼움, 속 쓰림, 근육통(관절 부위), 복통 등
    불편한 현상이 일어나는것을 말한다. 원인으로는,
    1. 탈수
    2. 저혈당 상태
    3. 위장 부진, 유해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체내에 남아있는 상태(알코올이 몸 안으로 들어오면 간에서는 이를 분해하기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전환되는 아세트알데히드는 독성물질이라 빨리 분해가 되지 않고 몸에 잔류하게 되고 그때부터 숙취 시작이다)

    시중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숙취약이나 숙취 관련 상품들이 많이 나와있지만 특별하게 증세를 낫게 해 주는 것은 아니고 증세를 완화해주는 역할 정도만 하니 참고하자.

     


    숙취해소법
    1.물 마시기
    물은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술을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을 시작되면서 술 먹은 후의 체내 수분을 땀, 소변으로 배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로인해 수분 혈당 부족 때문에 구토(메스꺼움), 두통 같은 현상이 생기기 시작한다. 생수 같은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수분, 당분, 염분을 균형 있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스포츠음료, 이온음료가 좋겠다. 그렇다고 물은 안 마시고 스포츠, 이온음료만 마시면
    당분 과잉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2. 위장 부진 풀기
    과음을 하게되면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럴 때 술 빨리 깨는 법으로는 바지락 된장국을 먹어주면 좋다.(조개류)
    염분, 수분 섭취 효과가 있는 오르니틴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
    아침 시간이 부족해 국이 힘들다면 따뜻한 수프도 좋다. 또, 토마토 주스에는 위와 장을 맑게 해주는 구연산이 들어있어 속을 편하게
    해주고 식욕증진,피로 해소에 아주 좋다. 그리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니 평소에 속이 불편하신 분들이 챙겨 먹으면 좋겠다.

    3. 저혈당
    일코올이 분해가 될 때는 많은 양의 비타민, 미네랄이 소모가 된다. 그래서 머리가 아프거나 근육통이 생기는 것인데 이러한 증상이 저혈당. 저혈당을 낫게 햊려면 과일,주스등과 같은 과당을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간 기능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서는 간 기능이 가장 중요한데, 요구르트에는 간 기능을 높여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아세트알데히드 대사를 촉진해준다. 단백질 등의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도 있어 아침에 먹기에 나쁘지 않다. 

    5. 숙면
    잠이 가장 중요하다. 몸속에 남아있는 성분들을 분해시켜주는 데 있어 충분하게 잠을 자게 되면 속이 쓰린 것을 완화해줄 수 있다.
    어찌 보면 숙취는 얼마나 숙면을 취했는가에 따라 다음날 컨디션이 달라지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이 마시고
    자다 보면 이물질이 기도를 막을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히 마시기를 바란다.

     


    숙취예방

    1.물
    술을 마시고 나면 이뇨작용이 일어나 금방 탈수증이 생긴다. 그래서 수를 마실 때에는 충분히 물을 마셔서 혈중 알코올 농도를 희석해주는 좋다.

    2.술은 적당히 마시기
    적당히만 마시면 숙취는 없다는 거..

    3. 공복에 마시지 않기
    술 마시기 전 음식물을 섭취한 상태이면 술을 마셔도 어느 정도 몸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어든다. 공복에 마시게 되면 위점막을 자극해 위장 이 거칠어질수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