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살면서 필요한 의식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의 일상 속 맛집,음식,여행,드라마,영화,공연 등등 리뷰합니다

Today
Yesterday
Total
  • 자주 체하는 이유?
    일상 리뷰 2022. 2. 9. 17:02
    반응형

    평소 자주 체하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을 텐데, 자주 체하는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체한다는 것은 섭취한 음식물들이 원활하게 소화가 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이럴 때 1시간 이상 산책을 하며 걷거나 소화제를 복용함으로써 체기를 내릴 수 있지만, 위산이 역류하고 과다하게 분비하는 만성 위장 문제가 자주 체하는 이유일 때 소화제를 먹고 속이 편해진다고 해도 며칠 후 다시 재발된다.

    오랫동안 위산과다,위산역류가 있으면 위장이 약해져 자주 체하게 되는 이유가 되고, 잦은 트림,더 불룩함, 속 쓰림, 울렁거림, 메슥거림, 구토감, 만성 소화불량, 명치 위 통증, 명치 이물감,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감 등 현상이 일어난다.

    소화력이 떨어져 있을때 체하게 되면 2일 정도 약을 복용하면 속이 편해지고 2주 이상 매일매일 약을 복용 시 자주 체하게 되는 이유인 만성 위장 문제는 낫는다. 하지만 조금만 관리를 못하게 되면 바로 재발된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다 보면 체할 때마다 소화제를 달고 살게 되고 소화제도 내성이 생겨 약도 잘 듣지 않게 된다. 이렇게 자주 체하는 이유가 안 좋은 위장 때문이라면 생활 관리가 중요하겠다.

     

     

     

     

    자주 체하는 이유

    1.불규칙한 식습관
    제때 식사를 못하고 한 번에 몰아서 먹게 된다던지, 폭식, 과식 등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지 않게 될 경우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속이 더부룩해지며 자주 체하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2.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눕기
    음식을 먹고 바로 눕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식도가 다칠 수 있고 음식물이 소화가 다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랫동안 방치가 되면서 위 건강도 좋지 못하다. 수면장애,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 난 뒤 최소한 2시간 이상은 지나고 눕는 것이 좋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위장 기능을 저하시켜 자주 체하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 스트레스는 피로가 결합이 되어 스트레스 해소로 몸이 반응하게 되는 현상이다. 

    4. 추운 곳에서 식사
    낮은 온도로 인해서 몸의 혈액순환이 느려지게 되고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위장 기능이 저하된다. 이렇게 되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게 되면서 자주 체하게 된다.

     

     


    5. 위장기능 저하
    위장기능 저하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스트레스, 과로가 대표적 원인으로 꼽힌다. 기능 저하가 지속되면 위염, 위궤양과 같은 위장병에 걸리게 되고 약해진 위장으로 인해 자주 체하게 된다. 이럴 경우 위를 자극하는 음식은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