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이섬유 풍부한 감자의 효능,부작용,GI지수
    일상 리뷰 2022. 6. 7. 15:02
    반응형

    감자의 효능

    1. 위, 장 건강
    평소 위 쓰림, 속 쓰림이 있으신 분들은 생감자를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생감자를 갈거나 잘라서 면포에 넣어 즙을 짜거나 믹서에 사과와 함께 갈아서 즙을 만들어 공복에 마시면 가장 좋다.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한잔 정도 마시면 위장병, 소화불량이 있으신 분들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한다. 평소에 위경련 같은 위 질환을 겪고 있으신 분들은 항염효과를 볼수있다.

    2. 식이섬유
    감자는 수용성 섬유소, 불용성 섬유소가 둘 다 담겨있어 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크게 만들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 배출을 돕는다. 평소 배변활동이 어렵거나 장이 둔감하여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은 감자를 통해 효과를 보실수있다.
    섬유질의 경우 당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은 물론 지방의 흡수 속도를 늦춰줄수있다고한다. 특히, 감자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3. 비타민c, 철분
    감자는 다른 식재료와 다르게 열에 가열하여도 감자 속 비타민c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비타민이 많은 사과보다도 약 3배 이상 많은 함량을 보인다.
    철분 같은 경우에는 빈혈의 예방이나 어지러움에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 c와 철분은 함께 먹게 되면 서로 흡수율을 높여준다.

    4.칼륨의 나트륨 배출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자주 먹게 되는 현대인이라면 감자의 효능 중 칼륨의 나트륨 배출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높아진 혈압을 관리하거나 피의 흠름을 관리하는데 이점이 있다고 한다. 
    평소에 짠 음식, 국물요리를 많이 드시는 분들은 간식으로 찐 감자,삶은 감자를 드시는 것도 좋겠다.

    5. 피로 해소
    감자는 비타민b1을 함유하고 있는데 몸속에서 피로물질을 제거한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c와 함께 피로감을 개선하고 활력이 떨어진 몸에 활력이 되어 줄 수 있다.

    6. 이외 가 효능으로는 위산과다를 방지하고, 뼈 건강, 폴리페놀의 함유로 인해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중 중성지방의 개선, 트립토판의 효능으로 숙면에 도움을 받을수있다. 
    화상을 입었거나 햇빛에 그을렸을때 생감자를 갈아 올리면 열기를 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자 칼로리?
    -생감자 : 100g당 60~65칼로리
    -삶은 감자 : 100g당 70칼로리
    고구마는 100g당 120칼로리 정도 하는 것에 비하면 감자 칼로리는 그의 절반 정도로 낮은 수준이다.
    감자를 튀길 경우에는 열량이 3배 이상 높아진다.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GI지수
    -고구마:50
    -감자:91
    같은 양을 섭취하게 된다면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고구마가 적절하다고 볼수있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감자보다는 고구마를 선호하거나, 운동하시는 분들이 고구마를 추천하지만 적정량 1~2개 정도만 먹는다고 한다면 별 차이는 없다.
    하지만 평소 당뇨가 있으신분들, 당이 높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감자를 3 이상 섭취하게 되면 당 수치가 갑자기 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

     

     

     


    감자의 부작용
    -감자에 싹이 나거나 초록색으로 변하면 슬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있어 울렁거림, 복통,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감자를 얼릴경우에 한번 데쳤다가 삶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생감자를 얼리면 독성이 나올 수 있어서이다. 한번 데쳤다가 얼려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