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비의 원인,해결,치료방법,좋은음식,변비 탈출~일상 리뷰 2022. 3. 2. 14:25반응형
일주일에 변을 보는 횟수가 2회 이하이거나 변이 딱딱하고 힘들게 힘을 줘야 하는 경우, 변을 보고도 시원하지 않고 남아 있는 듯한 상태, 직장 항문 폐쇄감 중 2가지 이상의 현상들이 2~3개월 정도 지속되면 변비라고 한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원발성,이차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원발성은 대장 운동기능에 문제이거나, 항문직장 기능의 이상일 때, 이차성은 특정 질병, 약물을 사용하여 오는 부작용으로 생기는 것을 말한다.
우리들이 주로 변비라고 말하는 경우는 배변활동을 일주일에 1회 정도,변이 딱딱하여 심하게 힘을 주게 되는 경우, 화장실에 있는 시간이 긴 경우, 변을 보고도 불편한 장(덜 나온 거 같은 기분) 일 때이다. 변비약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식단 관리만 잘해도 배변활동이 수월해질 수 있으니 변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변비에 좋은 음식
1.사과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배변을 촉진하게 한다. 또, 유독 성분 흡수를 해서 장 내에 가스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 주어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2. 청국장
청국장은 유산균이 많은 요구르트와 비교해도 100배나 되는 유산균을 가지고 있다. 안에 있는 효소, 균들이 소화를 잘되게 해 주고 변의 양을 늘려준다. 또, 설사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장이 예민하신 분들에게 추천)
3. 옥수수
옥수수는 각종 미네랄 비타민이 들어있어 조금만 먹어도 쉽게 배가 불러 체중 감량에 좋고, 수분음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좋다.
4.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 펙틴이 풍부한데 이들이 소화 과정을 느리게 해서 배부름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고 장을 원활하게 해 준다.
5. 당근
당근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하여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장 환경을 좋아지게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역할도 하여 내장 질환을 방지해준다.
6. 미역, 다시마
미역, 다시마의 끈적거리는 성분은 알긴산이라고 하는데, 이 성분은 몸에 흡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장으로 이동하여 장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주고 수분 유지를 돕는다.
7. 양배추
식이섬유,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수분량을 늘려주고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늦춰준다.
8. 고구마
섬유질이 많아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
9. 시금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은 체내로 들어오면 비타민a로 바뀌어 장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어 장 건강에 좋다.
10. 단호박
당질로 이루어져 있어 식이섬유가 풍부, 영양소 흡수와 유해물질 배출, 장운동을 활성화시킨다.
11. 배추
배추는 수분이 95%나 되고 칼로리가 낮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여서 장 활동을 촉진, 대장암 방지해준다. 고기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체질이 산성화 되지 않게 막는 기능을 한다.
12. 아몬드
프로바이오틱은 섬유소, 올리고당, 락툴로오즈가 포함되어 있는데 유산균 생성을 늘려줘 장 건강을 좋게 한다.
13. 연근
섬유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고 셀룰로오스는 장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 준다. 그래서 딱딱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변의 양을 늘려주기도 한다.
*변비는 규칙적인 식사,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2리터 정도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고, 신선한 과일을 하루에 한 개 정도 꾸준히 먹어주면 도움이 된다.*반응형'일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감기에 좋은 음식(차), 증상 (0) 2022.03.06 MBTI-ISFP유형의 성격,특징,연애,직업 (0) 2022.03.04 어딘가에서 떨어지는 꿈 해몽, 꿈풀이 (0) 2022.03.01 아몬드 열량,칼로리,효능,부작용 (0) 2022.02.25 티트리 오일의 사용법,효능,주의할점,여드름 피부에 강추! (0) 2022.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