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달의 종류,주기,이름,모양
    일상 리뷰 2022. 3. 29. 23:37
    반응형

    달은 지구의 유일한 자연 위성이다. 달 중심까지의 거리는 384399Km이고, 근지점과 원지점 거리는 각각 362600Km과 405400Km 공전 주기는 자전주기와 동일한 27.321661일이라고 한다. 한 달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 달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구의 자전주기와 달의 공전주기도 같아져서 지구 한쪽에서는 언제나 달을 볼 수 있고, 그 반대방향에서는 볼 수 없게 된다
    달은 태양계 위성 중에서 5번째로 크기가 크고, 달의 지형은 바다이며 검고 회색빛을 뛴다.

    달은 태양빛,지구에서 보는 각도 등에 따라 매일매일 다르게 보인다.

     

     

     

     


    달 모양 변화는 크게 4가지로 구분이 된다.
    1. 태양과 지구 사이에 달이 와서 보이지 않을 때(달이 지구와 태양 사이에 직선으로 놓인다)=그믐, 신월
    2. 태양의 반대 방향으로 달이 왔을 때(달의 보이는 면은 태양 광선을 완전하게 받아 빛난다)=보름달, 만월
    3. 달이 삭->망으로 가는 중간 오른쪽 반달일 때=상현
    4. 달이 망-> 삭으로 가는 중간 왼쪽 반달일 때=하현

     

     

     


    달 종류와 달의 이름
    1.초승달
    초승달은 음력 3~4일 저녁에 볼 수 있다. 관측 가능한 시간은 약 3시간 정도이다. 해가 진후 (일몰 후) 서쪽 하늘에서 볼 수 있다.

    2. 상현달
    상현달은 음력 7~8일 정오에서 자정 사이에 볼 수 있다. 해가 진후(일몰 후) 남쪽 하늘에서 관측할 수 있다. 총 관측 가능한 시간은 6시간 정도이다.

     

     

     

     


    3. 보름달
    보름달은 음력 15일에 볼 수 있다. 보름달은 망이라고도 불려진다. 보름달은 해가 질 때(일몰) 떠서 해가 뜰 때(일출)에 진다.
    우리는 일몰 후에 동쪽 하늘에서 볼 수 있다. 총 관측 시 가은 약 12시간이다.
    *망=태양, 지구, 달이 순서대로 한 직선 위에 놓이는 때를 일컫는다.

    4. 하현달
    하현달은 상현달과 같이 '반달'이라고도 불린다. 태양이 빛을 비추면 지구에서는 달의 반만 보이게 된다. 이때, 왼쪽이 보이면 하현달이다.
    하현달은 음력 22~23일에 볼 수 있다. 자정부터 정오 무렵까지 관측 가능하고 관측이 가능한 시간은 약 6시간 정도가 된다.

     

     

     


    5. 그믐달
    그믐달은 음력 27~28일 볼 수 있다. 새벽 3시쯤 떠서 오후 3시에 진다. 동쪽 하늘에서 관측이 가능하고, 총관측이 가능한 시간은 약 3시간 정도가 된다.
    그믐달은 희미한 초승달 모양으로 나타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